본문 바로가기
도움되는 정보

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철음식!

by ::Helper:: 2021. 10. 9.

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. 

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지만 내 몸에서 받아들이는 먹거리 역시 건강해야 합니다. 

 

오늘은 10월 제철음식 중에서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. 

물론 음식이 모든 질병을 예방할 순 없으므로 음식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올바른 식생활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을 병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. 

 

1. 표고버섯 

표고버섯에는 비타민D의 이전물질인 에르고스테롤이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.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어서 심장병과 뇌졸중으로 발전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아울러 레티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, 동맥경화 예방, 고혈압 치료 및 예방을 도와줍니다. 또한 면역력 증진 뿐 아니라 몸 속의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서 뼈의 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. 

 

2. 늙은 호박 

호박 속의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를 수치를 낮춰 주고 몸 속의 염산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는 폐 보호와 피부미용,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 

 

3. 검은콩 

검은 색을 띄게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줍니다. 피를 맑게 해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. 또한 안토시아닌, 비타민E, 카로티노이드, 사포닌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. 일반 콩에 비해서 항산화 물질이 4배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또한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시스테인 성분이 포함되어 탈모 예방에도 좋습니다. 

 

4. 고추 

고추 속 캡사이신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경통이나 각종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. 비타민A의 이전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지 않도록 예방해 줍니다. 또한 캡사이신은 몸 속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. 

 

5. 현미 

현미는 감마오리자놀 등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. 이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 백비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덕분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장의 운동을 돕고 몸 속의 중금속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. 

 

6. 사과 

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혈관의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. 심장병, 뇌졸중으로 악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. 또한 퀘세틴 성분이 포함되어 폐 기능을 강화하여 대기오염, 담배, 요리 연기 등으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. 미국 뇌졸중학회 논문에서는 사과를 즐겨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병률이 52%낮다고 합니다. 

 

7. 배 

배 속에는 펙틴과 폴리페놀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. 고혈압과 뇌혈류를 조절하여 뇌혈관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또한 배 속의 칼륨, 칼슘은 몸 안의 혈액을 중성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또한 배는 대장에서 탄 음식으로 인해 생기는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도 해줍니다. 

 

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게 제일 좋습니다. 

 

아울러 돌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경주 다정재가노인복지센터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.^^ 

 

 

 

다정재가노인복지센터 [ 바로가기 ] 

 

다정재가노인복지센터

경주시에 위치한 재가복지센터 입니다. 제가복지센터는 여러가지 도움이 필요한 노인, 장애인, 아동들을 시설에 수용치 않고 집에 거주하면서 요양보호사가 파견되어 일상생활을 위한 서비스

welfare-center.tistory.com

 

 

자료출처 : 코메디닷컴 뉴스기사 원문

 

피 맑게 하고 '혈관병' 예방 돕는 제철 음식 7가지 - 코메디닷컴

  10월 제철음식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동맥경화, 심장병(협심증, 심근경색), 뇌졸중(뇌경색, 뇌출혈)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많다. 물론 이런 음식들만 자주 먹는다고 혈

kormedi.com

 

댓글